본문 바로가기
종목 분석

한국항공우주 (047810) 종목 분석

by 합리적인투자 2022. 9. 16.
반응형

한국항공우주, 방산주의 모멘텀은 언제까지 갈 것인가?



회사 소개

한국 항공우주는 KT-1 기본훈련기, T-50 고등훈련기, 수리온 기동헬기 등 대한민국 항공전력과 안보를 책임지는 기업이다. KF-21와 LAH/LCH개발에 박차를 가하고 있으며 국내 최초 민간기업이 주관하는 차세대 중형위성, 국방 위성 개발사업으로 진출하고 있으며, 한국형 발사체 총조립까지 우주 사업 영역을 확대해 나가고 있다.


투자 포인트

- 러시아와 우크라이나 전쟁을 개기로 증가한 유럽 국가의 자주국방 보강

- 자주국방 보강에 따른 직접적 수혜 (수주 잔고의 가파른 증가)

- 지속적인 수주 산업환경 개선


차트분석

과거 대비 주가가 많이 오른 종목으로 차익 실현 물량이 나오고 있는 모습으로 보인다. 이렇게 될 경우 매물대가 더 강해지는 경향이 있으며 많은 거래량을 동반한 음봉이 나왔기에 추세전환을 하는 모습으로도 보인다. 그러나 현재 거래량이 줄어들면서 주가의 하락폭이 점차 줄어들고 있는 점은 긍정적이다.

기관의 대량 매도가 눈에 띄며 외국인의 매도세 또한 강하게 느껴진다. 9월 14일 공매도의 비중은 10%였으며 대차잔고 또한 증가하고 있는 모양이다. 외국인 또한 매도를 하고 있기에 현재의 주가는 기관과 외인의 차익실현 물량이 나오는 중이라고 요약할 수 있다.

체크리스트

수조 원의 수주산업을 하는 항공우주의 경우 선수금의 영향에 의해서 부채비율이 높게 측정되지만 이는 수주의 증가에 따른 긍정적인 신호이다. 현재 폴란드 향 FA-50 수주 등 중장기 완제기 수주 흐름이 긍정적이다.

8월 28일 폴란드 정부와 FA-50 경공격기 48대 공급 계약을 체결하였고 9월 중으로 완료할 것이다.
수주 규모는 3.8조 원이며 FA-50 경곡 격기 12대 먼저 납품 후 추후 36대를 추가 공급하는 계약으로 알려졌다.

상반기 수주를 예상했던 말레시아 완제기 수주도 하반기에 가능할 것으로 보이며 이집트 또한 23년과 24년 중 완제기 수주 36대 추가 수주가 가능할 것으로 보인다.

또한, 미 공군 전술기, 해군 훈련기 전술기 사업 등으로 100~400대 내외에 대한 록히트 마틴과의 수주 협업은 한국항공우주의 중장기 수주 모멘텀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친다.

그 결과, 수주 잔고는 큰 폭으로 증가하였다.

2021년 18.7조 원에서 2022년 19.9조 원 2023년 23.9조 원으로 증가하였다.

또한, 완제기 수출은 국내보다 마진이 높은 사업이기에 영업이익률에도 긍정적일 것으로 보인다.

최근 방산주 주가 상승에 따른 차익실현 물량이 나오나 중장기 수주와 실적 모멘텀은 여전히 긍정적이다.

차익실현 물량이 나온 뒤 주가 우상향이 기대 가능하다.

한국항공우주는 과거부터 매출액 증가와 영업이익률이 비례한 모습을 보여주었기에 이번 수주잔고의 증가는 향후 미래의 수익성 증가와 매출액 증가에 긍정적일 것으로 보인다.

상각비용 또한 매년 천억 원 이상 진행하기에 실질적인 영업활동 현금흐름은 더 호의적인 상황이 될 것으로 보인다.


총평

BUY

목표주가: 62,000원

23년과 24년 매출액 규모는 3조 5천억 4조 수준을 기대하며 당기순이익은 2,000억 원과 3,000억 원을 예상한다. 이와 같은 수주 사업은 미래의 수주에 따른 이익을 지금의 주가로 반영하는 경향이 크다.

따라서 PER 20을 기준으로 시가총액 6조 원을 필자는 예상한다.

따라서, 주가는 62,000원으로 현재의 주가에서 대략 20% 이상의 상승여력이 있다고 판단한다.

주가는 차익실현 물량을 분할 매수할 것을 추천한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