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종목 분석/교육목적 자료

걸러진 종목에서 어떤 종목을 매수해야 하는가? (12월10일 교육자료)

by 합리적인투자 2022. 12. 10.
반응형

지난 글

 

 

시가총액 분류법 (Feat. 우리가 중 소형주를 매수해야 하는 이유)

목차 1. 시가총액 분류를 해야 하는 이유 - 일반적인 관점 (소형주는 변동성이 더 크기에 대형주는 변동성이 더 적기에 손실에 대한 두려움이 적은 사람일수록 소형주를 다루고 손실에 대한 두려

investmoneywithme.tistory.com

 

 

(12월 4일 교육자료) 수급분석, 공매도, 대차잔고, 지배구조 확인하기

목차 1. 수급분석을 해야 하는 본질적인 이유 2. 공매도와 대차잔고를 확인함으로써 줄이는 하방리스크 3. 지배구조 확인하기 수급을 확인해야하는 본질적인 이유 수급이라 함은 무엇일까? 누가

investmoneywithme.tistory.com

 

주식 투자에서의 성공 열쇠는 무엇인가?

 

피터 린치에 대한 글을 작성하면서 느낀 것은 하나였다. 

 

내가 보유한 종목이 가장 좋은 종목인가?

 

주식투자에서의 성공은 내가 보유한 종목이 가장 좋은지 아닌지 파악하는 것이다. 지금 들고 있는 종목이 내가 선택할 수 있는 최고의 선택인가?라는 질문을 계속해야 한다.

 

지금 들고 있는 종목보다 더 좋은 종목이 있다면 다른 종목으로 넘어가는 것이 주식투자이기도 하다.

 

그렇다면, 여기서 질문 좋은 종목이란 무엇인가?

 

좋은 종목 좋은 기업 좋은 투자라는 말은 모두 주관적인 말이다. 

 


좋은 종목이란

 

내가 견딜 수 있는 변동성에서 가장 큰 수익을 가져다줄 수 있는 종목 

 

주식시장에서 변동성이 무엇을 의미하는가? 통상 재무학에서 변동성을 Risk로 규명한다. 재무학에서는 Risk aversion 위험 수용도에 따라서 고객의 포트폴리오가 변경되곤 한다. 변동성과 기대수익률은 통상 정비례한다. 높은 기대수익률을 바라면 바랄수록 그에 상응하는 변동성을 겪어야만 한다. 

 

잠깐 지루한 이야기이지만 재무학 이야기를 해보면 MPT (Modern portfolio theory) 현대 포트폴리오 이론에서 조금 배우다 보면 이제 CAL이나 Efficient frontier를 다루는데 이때 주로 리스크에 따른 최적의 포트폴리오를 엑셀을 통해서 구하곤 한다. 이때 들어가는 것은 이제 고객의 개인 위험수용도에 따라 다른 그래프 값을 보여준다. 또, 리스크가 증가함에 따라 Return이 증가한다.

 

아무튼, 이러한 이야기 하면 굉장히 또 복잡해지니까 두 개만 알고 넘어가자.

 

1. 변동성이 증가하면 증가할수록 기대수익률은 증가한다. 반대로 낮은 변동성을 원할수록 기대수익률은 감소한다.

 

2. 개개인의 위험수용도에 따라 최적의 포트폴리오가 전부 다르다.

 

이 두 가지만 알고 가면 된다. 

 

그렇다면 가장 좋은 투자 가장 좋은 주식은 본인이 가져갈 수 있는 위험 수용도에서 가장 높은 기대수익률을 가져가는 것이다.

 

제일 좋은 방법은 무엇일까?

 


워런 버핏은 MPT를 Bull shit이라고 말한 바 있다. 현대의 포트폴리오 이론은 개소리라고. MPT는 현재 기관투자자를 비롯해 많은 재무학에 근간이 되는 좋은 이론임에도 개인투자자가 직접 적용하고 코스피를 비롯한 실전 투자에 적용하기에는 여러 가지 타협점이 필요한 것도 사실이다. 그렇기에 필자는 가져가야 할 부분만 가져가고 버려야 할 부분은 과감하게 버려서 우리의 투자 전략을 극대화하는것이 올바르다고 생각한다.

 

How?

 

변동성을 최대한 줄이고 Upside potential을 극대화 하는 것이다.

 

그것에 대한 방법으로 

 

1. 수급분석

2. 공매도/대차 분석

3. 지배구조 분석

4. 차트 분석 (파동과 하락 그리고 매집)

5. 벨류/재무 분석

6. 시장과 마크로 원자재 분석

 

이것을 기반으로 하는 것이다.

 

그리고 본인이 감당할 수 있는 위험 민감도를 시가총액으로 조절하는 것이다. 매매할 기업의 시가총액 사이즈를 본인의 취향에 맞게 정함으로써 감당 가능한 리스크를 어느 정도 정하는 것이다. 

 

저번 글을 통해서 우리는 많은 기업들을 걸러낼 수 있을 것이다.

 

1. 개인의 비중이 적으며

 

2. 공매도와 대차잔고가 안전하며

 

3. 지배구조 이슈와 상속 이슈가 존재하지 않으며

 

4. 차트상 현재 매집의 단계 혹은 엘리엇 파동 기준 1파 직전 자리 혹은 2파에서의 매집 단계 (이 부분은 피보나치 되돌림과 함께 필자가 보는 차트 방법론에 대해 추후에 설명하겠다.)

 

5. 벨류와 재무가 우량하고 벨류가 내재가치보다 저평가되어있다는 결론에 도달하며

 

6. 시장과 산업을 보았을 때 해당 기업이 크게 수혜를 입을 수 있는 포지션에 있는 섹터인지

 

이 모든 것을 고려하고 그 안에서 나온 섹터 중 원하는 시가총액과 기업을 고르면 완성된다.

 

그다음 최종적으로 고려해야 하는 것이 매수방법이다. 매수 방법론과 매도 방법론에 대해서 간략하게 추후에 설명하겠지만, 필자는 주로 물타기보다는 불타기를 선호한다. 근데 때에 따라서는 물타기를 하기도 한다. 물타기를 하는 경우는 극히 한정적이지만 물타기를 하는 경우도 특정 케이스에 존재하고 불타기를 선호한다.

 

가장 중요한 것은 물타기를 할 때에도 그렇고 불타기를 할 때에도 그렇고 어느 정도 비중으로 어떻게 매수하고 매도할지가 중요하다.

 

필자는 거래량 이평선 그리고 엘리엇 파동 그리고 피보나치 되돌림 정도를 이용해서 기준을 정하고 외국인과 기관의 수급을 통해서 그들의 평균단가를 대략적으로 예측하여 손절가를 정한다. 

 

이제 기술적 분석과 매수 매도 방법론에 대해서 다루어야 할 때가 온 거 같다. 그 글에 대해서는 이번 주 주말 안으로 업로드될 예정이니 조금만 기다려주기를 바란다. 

 

 


 

주식투자 오픈채팅방 관련 참여코드및 변경사항

안녕하세요 방장 돈에 관하여입니다. 블로그로 컨텐츠를 만들고 오픈 채팅방에서 교육과 동시에 함께 주식시장에 대해서 공부하는 커뮤니티를 만들어가고 있습니다. 최근 들어서 방이 커짐에

investmoneywithme.tistory.com

 

주식투자를 함께할 분을 모시고 있다. 최근 방이 커짐에 따라 광고 스팸 방장 사칭 등의 이슈가 너무 빈번하게 발생해서 참여 코드를 만들었습니다. 참여하고싶으신 분들은 해당글에 댓글을 남겨주시면 제가 따로 비밀댓글로 참여코드 알려드리도록 하겠습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