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종목 분석/교육목적 자료

크래프톤 종목 분석 (간단 분석)

by 합리적인투자 2022. 11. 30.
반응형

 

주요 내용

 

회사 크래프톤은 PUBG PC 게임의 맥라렌과의 콜라보 효과로 연초 무료화 이후 지속적으로 ARPPU(1인당 유료 결제액), 월드컵 이벤트 효과 등으로 견조한 매출을 보여주고 있다. 용량 경량화를 통한 신흥국 유저 확대가 진행 중이나 4분기 BGMI 서비스를 중단하였고, 중국의 게임 규제와 내년 1분기 성수기르 위한 신규 콘텐츠 연기로 모바일 게임에서의 매출 QoQ는 감소가 예상되는 상황이다. 

 

4분기의 실적은 신규 게임 신작 TCP(칼리스토 프로토콜)의 성공 여부와 관련있다. 이 신작 게임의 흥행 여부가 해당 회사의 이익과 벨류에 큰 영향을 미칠 것으로 보인다. 

 

유안타 증권의 4분기 실적 추정은 11년전의 데드 페이스 2의 판매량으로부터 신작 판매량을 추정하였다. 과거 데드 페이스 2의 경우 400만 장보다 적은 300만 장, 개당 단가 $70를 적용하여 보수적으로 추정하였다. 12월 2일 출시될 TCP가 300만 장 이상 흥행 시 현재와 같은 낮은 벨류에이션은 해소가 가능할 것으로 예측한다. 

 

재무 분석

 

 

2020년부터 2022년까지 Yoy로 매출액은 큰 폭으로 성장하였다. 과거 보다 성장세가 둔화되어 멀티플을 적게 받고 있는 경향이 있어 보이나 회사 자체의 영업이익률을 고려할 경우 지금과 같은 벨류에이션은 상대적으로 낮다고 판단된다. 영업이익률이 40%을 육박하는 회사이기에 지속적인 매출액 성장을 보여주기만 한다면, 크래프톤의 벨류와 이 익으 크게 증가하여 주가가 상방 모멘텀으로 상승할 가능성이 높다고 판단한다. 현재의 주가는 매력적인 부근이라 대형주 중에서 매수할만한 종목으로 판단된다. 

 

문제점

 

기업 자체는 매력적이나 산업 전반의 특성에 문제가 있어보인다. 현재 중국시장이 게임 규제의 강화에 따란 모바일 게임 산업의 역성장이 보이는 상황이다. BGMI 규제에 따른 단기적인 실적 악화가 예상되나 이와 같은 예상치는 현재 시장에 반영되어 주가에 투영되었다고 판단된다. 가장 중요한 것은 앞으로의 신작 출시와 신작의 흥행에 달려있다. 추정 PER은 현재 13~14배 수준의 벨류를 받는 기업이다. 과거와 같은 매출액 성장세를 보여준다면 충분히 PER 20배도 가능한 기업이라고 판단이 된다. 또한, 이익률이 좋은 기업이기에 이 기업에서 가장 핵심적으로 보아야 할 부분은 매출액이다. 매출액 성장세가 둔화되는 모습이 내년 1,2분기에 보여주게 된다면 해당 기업의 성장성에 관한 리스크로 작용할 수 있다. 따라서, 신작의 흥행의 정도를 확인할 수 있는 척도를 지속적으로 트랙킹 하는 것이 중요하다. 

 

현재와 같은 주가 하락은 인도의 BGMI(모바일배틀그라운드) 퇴출과 중국의 모바일 게임 규제의 완화가 가장 큰 리스크로 작용하였고 그 리스크가 주가에 반영된 것으로 보인다. 국가 정부의 정책 흐름에 따라 해당 기업의 주가가 휘청하는 양상이기에 불확실한 리스크로 존재한다는 점이 문제이다.

 

하지만, 그럼에도 불구하고

 

그럼에도 불구하고, 현재의 주가가 모든 악재를 반영되었다고 필자는 판단하며 충분히 신작으로 흥행 가능성이 있으며 중국의 규제 완화와 인도의 BGMI 퇴출과 같은 이슈를 덮을 수 있는 기회일 수 있다고 판단된다. 


 

 

12월 교육 컨텐츠 (오픈채팅방)

안녕하세요 11월 교육 콘텐츠도 어느덧 마무리되었습니다. 예정에 따르면 이번 주에는 복습을 진행하고 PER, PBR 그리고 ROE 등의 지표에 대해서 다시 한번 간략하게 정리하려고 하였지만, 이미 여

investmoneywithme.tistory.com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