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종목 분석

SKC 종목 분석

by 합리적인투자 2022. 12. 2.
반응형

 

SKC 3분기 요약 

 

가장 중요하게 보아야 할 부분은 SKC가 2021~2024년까지 4조 원 이상의 대규모 CAPEX를 진행한다는 사실이다. 그럼에도, 양호한 재무구조를 유지할 것으로 보인다. 자금 확보와 사업 재편을 통해 사업/자회사 매각을 통해 대금을 확보하여 올 3분기 기준 1조 이상의 현금을 보유하고 있다. 4분기의 추가적인 사업 매각이 완료될 경우 약 1.2~1.3조 원의 매각대금이 순 유입될 것으로 예상된다. 내년 하반기 인건비/ 전력비 등의 원가 경쟁력이 있는 말레시아 동박 플랜트 가동으로 중 장기적으로 우수한 영업현금창출력을 확보할 것으로 전망된다.

 

이차전지 소재업체의 경쟁은 치열하다. 따라서, 지속적인 기술적 우위와 가격적 우위를 점해야 이차전지 소재업체의 성장을 만끽할 수 있기도 하다. 현재 동박 공갑에 있어서 중국의 증설이 매우 거센 상황이다. 그러나, SKC의 전략은 기술 개발로 경쟁력을 유지할 전망이다. 중국의 올해 26.9만 톤의 동박을 생산할 전망이다. 또한, 신 증설로 올해 말 동박 생산능력이 63.2만 톤으로  Yoy 74.1% 증가할 전망이다. 하지만, 계획된 증설의 생산에 차질이 생길 가능성이 커 보인다. 신규 진입 시 라인 정상 수율 획득, 제품인증 등 해당 동박 산업에는 시차가 존재하기 때문이다. 

 

따라서, SKC가 펼치는 전략은 이러한 시차를 통해 선제적으로 시장에 진입하여 중국 시장에 비해 높은 경쟁력을 유지하는 것이다.

 

현재, SKC는 광폭 제품 공급 비중은 80%로 중국 경쟁사 10% 대비 압도적인 차이를 현재 유지하고 있다. 추후, 원통형 4680 배터리 시장 확대를 고려하여 세계 최초 고연신 V동박을 개발하였으며 향후 전고체 배터리 시장 대비를 위한 니켈박 양산 기술 또한 확보하는 등 음극박 관련 역량을 지속적으로 강화하고 있다. 

 

요약

 

SKC의 경우 이차전지 동박 업체로서 매출액의 지속적인 성장을 위하여 4조원에 가까운 투자를 2024년까지 지속할 예정이나, 매각과 대금 확보를 통해 현금을 보유함으로써 안정적인 재무구조를 가져갈 것으로 보인다.

 

현재 중국의 경쟁업체에서도 추가적인 증설과 생산능력을 늘리기 위한 노력에 박차를 가하고 있으나 산업 자체의 시차가 존재하여 SKC가 시장 점유율을 선제적으로 가져감과 동시에 기술개발에 지속적인 투자를 하고 있는 상황이다. 

 

따라서, 이차전지의 성장이 지속됨에 따른 소재업체의 수요의 지속적인 증가는 SKC의 매출 성장을 야기할 것이며 이차전지 상황이 괜찮다면 지속적으로 성장할 기업이 될 것이다. 

 

벨류/재무

 

3분기의 실적은 컨센서스를 하회하였으며 그 이유는 기존 화학 부문에서의 중국의 수요 둔화에 따른 스프래드 급락이 기인하였다. 현재 추정 PER은 대략 20배 수준에서의 거래를 기록하고 있다. 2023년과 2024년의 매출액 성장 예상치를 고려하면 (대략 20% 이상의 매출액 성장이 기대됨) PER 20배 수준의 거래는 매력적이다. 중국의 수요 둔화에 따른 실적 회복을 위해 중국의 소비 심리와 제로 코로나와 같은 정책을 지속적으로 확인해줄 필요가 있어 보인다. 동박 산업 자체는 매우 매력적이고 성장세가 도드라지는 사업임에도 현재 여러 악재들로 인해 예전과 같은 벨류를 받을 수 없는 상황으로 보인다. 

 

 


 

 

12월 교육 컨텐츠 (오픈채팅방)

안녕하세요 11월 교육 콘텐츠도 어느덧 마무리되었습니다. 예정에 따르면 이번 주에는 복습을 진행하고 PER, PBR 그리고 ROE 등의 지표에 대해서 다시 한번 간략하게 정리하려고 하였지만, 이미 여

investmoneywithme.tistory.com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