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종목 분석

현대오토에버 종목 분석

by 합리적인투자 2022. 11. 2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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현대오토에버 종목 분석 

 

 

현대오토에버는 2000년 4월 10일에 설립된 회사로 정보시스템 기획, 시스템 구축, 운영 및 유지보수 등의 IT 서비스 사업과 차량 SW 플랫폼, 내비게이션 SW 등을 포함한 차량용 SW 사업을 영위하고 있습니다. 

 

최근 3년간의 신용평가는 AA-등급으로 자금 조달에서의 문제가 있어보이지는 않은 기업이다. 재무상 건전한 기업임을 보여준다. 

 

현대오토에버의 경우 크게 두 가지의 사업부문으로 나누어진다.

 

1. IT서비스 부문

2. 차량용 SW 부문

 

IT 서비스 부문

 

IT 서비스 부문은 현대오토에버가 필요로 하는 정보시스템에 관한 기획에서부터, 구축, 운영, 유지보수까지 전 과정을 수행하는 IT 서비스업이다. 

 

IT 서비스에서도 크게 두가지로 나누어지는데 그것은 SI와 ITO부문이다.

 

SI (System Integration) 부문은 기업이 비즈니스를 수행하기 위해 필요한 정보화 시스템을 구축하는 사업이다.

 

ITO(IT Outsourcing)는 고객의 IT 아웃소싱을 통하여 고객의 전산 시스템을 운영 및 관리, 유지 보수하는 사업이다.

 

차량용 SW 부문

 

차량 BSW(Basic Software), 네비게이션 SW 등을 포함한 차량용 SW 사업을 영위하고 있다. 차량용 BSW 사업은 자율 주해 및 커넥티브 등 미래 자동차 분야에 적용되는 분야이다. 차세대 고성능 SW 플랫폼과 통신 제어 기능 관련 SW를 개발 및 판매하는 사업이다. 뿐만 아니라, 위치 기반 내비게이션 설루션을 바탕으로 차량용 인포테이먼트, 차량용 커넥티비티, 차량용 줭밀 지도 등의 사업을 영위하고 있다. 

 

매출 비중을 보면 현재의 경우는 IT시스템에 치중된 사업임을 알 수 있다. 

 

외주비용이 상품 비용보다 더 크기에 주로 외주용역으로 비용이 처리되는 구조이다. 

 

매출의 경우 국내 비중이 압도적이며 그 뒤로는 미국과 아시아 지역에서의 매출비중이 크다. 그러나, 국내 매출 의존도가 큰 기업임을 알 수 있다. 

 

해당 회사는 연구개발 비용이 매출액 대비 2.26% 수준을 올 3분기 기록하였다. 자율주행 관련 기술력을 위해 지속적인 투자비용을 지출하는 기업임을 알 수 있다. 지속적으로 큰 비중의 연구개발을 통해서 경쟁력을 갖추는 기업이기에 해당 매출액 대비 연구개발 비용의 비율이 큰 것을 이해할 수 있다. 자산 계상을 하지만 비용 계상으로 하는 비중이 크기에 재무에서의 왜곡이 그리 크다고 판단되지는 않는다. 

 

연구개발 실적을 보게 되면 주로 차량용 SW등 전문 연구개발 인력이 내비게이션, 정밀지도 차량용 SW 플랫폼 등을 위하여 연구개발이 진행되고 있음을 알 수 있다. 

 

 

기업의 매출액 성장속도가 눈에 띈다. PER을 보았을 때 오토에버의 경우 성장주에 해당한다. 자율주행 관련 섹터이기에 당연히 성장주이다. 오픈 채팅방에서 교육했던 내용을 대입해보자면, 

 

성장주의 가장 중요한 것은 성장 속도이다. 얼마나 EPS가 빠르게 성장하고 있는지가 가장 중요한 핵심 지표이다. 물론, EPS가 지속적으로 성장하는지도 중요하지만, 확장을 위해 타 비용이 증가하게 되어 EPS 증가율로는 성장성을 명확히 보여주지 못하는 경우도 존재한다.

 

이러한 경우에는 매출액이 얼마나 빠르게 증가하고 있는지 살펴보는 것 또한 도움이 된다.

 

따라서, EPS는 현재 증가하고 있으나 폭발적으로 증가한다고 보기는 어려운 상태이지만, 매출액의 증가 속도는 인상적이다. 매출액의 증가속도를 고려하면 해당 기업은 성장주로서의 벨류에이션을 적당하게 받고 있다고 주장할 수 있을 것이다. 영업이익과 당기순이익 또한 지속적으로 성장해주고 있다. 순이익률과 ROE가 다소 아쉽기는 하지만 성장주임에도 불구하고 양호한 부채비율을 보여주기에 그러한 점들을 만회한다. 또한, 성장주가 초반부터 높은 이익률을 기록하기란 쉽지 않기 때문에 이러한 부분들은 걱정되지 않는 부분이다. 

 

따라서, 벨류에이션 측면과 성장주의 관점으로 보았을 때 현대 오토에버는 적당한 가격에서의 성장주로서의 벨류를 받고 있다고 생각된다. 

 

차트와 기술적인 지표들을 살펴보자. 

 

차트를 살펴보게 되면 매우 매력적인 차트임에 틀림없다.

 

개인의 누적순매수는 바닥을 향해가고 있지만, 외국인과 기관은 현재 보유량을 늘리고 있는 상황이다. 또한, 차트의 모양을 보면 알겠지만 전형적인 매집의 형태이다.

 

매 짐의 형태를 갖고 있다는 뜻은 그만큼 큰돈을 가지고 있는 집단이 일반 투자자들의 보유 물량을 털어먹기 위해서 사용된다.

 

저러한 박스권 형태로 위아래로 흔들어주는 기간을 지속하면 지속할수록 개인의 누적 순매수가 감소하는 것을 눈으로 직접 확인할 수 있을 것이다. 그렇다면 그 물량을 받아주는 세력이 누구인지 물어본다면 명확하게 외국인과 기관이다. 저 차트에서 나오지 않았는가?

 

따라서, 기술적 지표로 해당 종목은 매우 양호하다. 

 

벨류를 고려할때 현재 시가총액 3조 수준에 PER 33.41배 수준에서 거래되고 있다. 

 

지금 과 같은 지속적인 이익 상승을 고려하면 앞으로 더 높은 벨류를 받음과 동시에 이익의 증가와 함께 주가가 꾸준히 우상향 할 수 있는 좋은 코스피의 우량주라고 판단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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