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종목 분석

현대제철 (004020) 종목 분석

by 합리적인투자 2022. 10. 1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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현대제철 회사 소개 

 

당사는 고로, 전기로, 모빌리티 소재 사업부로 구성되어있다. 

 

고로: 열연, 냉연, 후판 등

전기로: 철근, 일반형강, H형강, 특수강 등 

모빌리티 소재: 강관, 자동차 소재

 

고로의 수요산업은 자동차, 조선 등의 산업 경기 전반에 사용된다. 

전기로에서 생산되는 봉형강 제품의 주요 수요산업은 건설산업이다. 건설산업의 업황과 계절적 요인에 영향을 받는다. 또한, 부동산 경기와 정부 정책의 방향성에 따라 영향을 받는다.

모빌리티 소재: 모빌리티 소재 부문은 강관 및 자동차 부품/소재 제품을 생산한다. 수요 산업은 자동차, 건설, 에너지가 주요 수요처이다. 전기차 생산 확대에 따른 수요 확대의 수혜를 볼 수 있는 구조이다. 

 


매출구조와 손익

 

(단위 : 백만원)
구 분 영업유형 품 목 구체적용도 매출액 비율
철 강
제조업
철강 봉형강 건축, 산업용, 자동차용,
강관, 조선용, 내외장재
5,414,151 33.3%
판 재 9,348,728 57.6%
중기계 外 산업용, 조선용, 건설기계,
연료전지, 자동차용부품
569,612 3.5%
기타 반제품, 부산물 外 - 909,181 5.6%
단순합계 - 16,241,672 100.0%
내부거래 - (1,880,983)  
순매출액 - 14,360,690   

 

2-2. 주요 제품 등의 가격 변동추이

(단위 : 천원/Ton)
구 분 품 목 제58기 반기 제57기 제56기
국 내 봉형강 1,346 1,052 795
판재 1,305 1,079 789
중기계 外 2,587 2,183 2,112
해 외 자동차부품 外 1,620 1,283 1,177

 

주요 제품인 봉형강과 판재에서의 가격이 원자재 가격 상승에 따라 증가하고 있다.

 

원가의 상승분을 가격의 상승으로 전가를 성공적으로 시킨 상황이다. 

 

2분기 실적은 8,200억 원으로 작년 2분기 5,400억 원보다 50% 이상 증가한 모습이다. 

 

3분기의 경우 컨센서스를 하회할 전망이다. 전방산업의 수요 부진과 판매단가 하락에 따른 스프레드 악화로 3분기 영업이익은 3027억 원으로 (4,846억 원 컨센서스)를 하회할 것으로 예상된다. 

 


차트분석

 

차트상으로 고점 대비 주가는 50% 이상 빠진 모습을 보여준다. 거래량을 동반한 상승이 9월경에 나오는 모습이었으나 글로벌 경기침체와 금리인상 인플레이션 이슈로 주가는 하락 추세를 지속하였다. 역사적 저점이 코로나 시기 14,000원대이며 매우 낮은 PBR(0.2) 수준을 고려 시 하방으로의 모멘텀은 강할지라도 안전하게 투자할 수 있는 지점까지 왔다고 볼 수 있다. 향후 전방산업의 개선이 이어지며 철강 수요 증가로 매출액 증가와 판가 인상의 모습을 보여준다면 현대제철의 차트는 다시 우상향 할 수 있을 것으로 보인다. 

 


의견 

 

현대제철은 뻔한 주식이다. 결국 철강산업의 업황에 따라서 주가의 등락을 반복하는 회사이며 성장성이 있는 회사가 아닌 경기민감주에 해당하는 주식이다. 필자는 현대제철을 포함한 다른 모든 철강 주식들을 좋게 전망한다. 이유는 철강 주식들은 앞으로의 거시경제 흐름의 프레임에 맞는 섹터이기 때문이다.

 

앞으로 주식을 주도할 섹터는 인프라 투자 관련 주식이라고 생각한다. 이유는 이와 같다. 현재 양적완화를 통한 금융정책 그리고 이어진 인플레이션을 막기 위한 금리인상이 이루어지고 있다. 결국, 경기침체는 현재 진행형이다. 경기침체를 회복할 수 있는 수단으로 금융완화와 같은 카드는 더 이상 사용할 수 없다. 이를 해결하기 위한 마지막 카드는 인프라 투자를 통한 경기 부양뿐이다. 미국의 바이든 인프라 투자법안과 사우디아라비아의 네옴 시티 인프라 투자를 통해 알 수 있다. 뿐만 아니다. 전 세계적으로 인프라 투자에 대한 계획이 늘어나고 있다. 대표적인 두 국가의 인프라 투자 규모가 크기에 우리는 향후 글로벌 인프라 투자가 늘어날 것을 알 수 있다. 

 

인프라 투자가 늘게 되면 철강에 대한 수요가 늘어나게 되고 그에 따라 철강 산업 주요 수요산업의 수요 확대로 현대제철을 비롯한 철강산업이 수혜를 입을 수 있다는 논리이다. 

 

따라서, 인프라 투자의 수혜를 중장기적으로 보았을 때 그리고 현재의 매력적인 저평가 구간의 주가를 고려했을 때 현대제철의 매수를 고려해봐도 된다고 생각한다. 

 


 

인프라 투자와 관련된 논리와 글을 확인하고 싶다면 아래의 글을 확인하면 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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