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산업 분석

태조이방원 주식 산업 정리 (방산편)

by 합리적인투자 2022. 11. 9.
반응형

지난 시간에는 태양광, 조선 그리고 이차전지 산업까지 다루었다. 오늘은 방산 산업에 대하여 다루어 보도록 하겠다. 

 

 

태조이방원 주식 산업 정리 (태양광 조선 산업편)

올해의 주식 태조이방원 과거 2020년 코로나 유동성 장세에서 가장 핫한 섹터는 어디 있는지 기억하는가? BBIG 배터리, 바이오, 인터넷 게임 테마 열풍이 불었다. 2022년 올해의 주식 섹터로는 태조

investmoneywithme.tistory.com

 

 

태조이방원 주식 산업 정리 (이차전지편)

태조이방원 주식 산업 정리 (태양광 조선 산업편) 올해의 주식 태조이방원 과거 2020년 코로나 유동성 장세에서 가장 핫한 섹터는 어디 있는지 기억하는가? BBIG 배터리, 바이오, 인터넷 게임 테마

investmoneywithme.tistory.com


 

왜 방산인가?

 

올해 방산주는 뜨거웠다. 한화에어로스페이스를 시작으로 한국항공우주까지 많은 대형 방산주들의 주가 움직임은 시장의 관심을 끌었다. 왜 방산주인가? 숫자로 이야기하면 실적 그리고 수주잔고의 증가이다. 반면, 시나리오로 이야기하자면 러시아와 우크라이나의 전쟁일 것이다. 왜 방산인가에 대한 답변으로 단순하게 우크라이나와 러시아의 전쟁 때문이다 라는 대답을 한다면 올바른 대답일까? 

껍질만 알고 본질은 모르는 대답

방산주가 상승한 이유가 단순히 러시아와 우크라이나의 전쟁으로 인한 글로벌 국방비용 상승에 따른 국내 방산주의 수주잔고와 매출증가라면 껍질만 아는 것이다. 우리는 더 본질에 대해 물을 것이다. 이 본질에 대한 대답을 안다면, "단순히 방산주의 호실적이 일회성에 그치지 않을 수 있다"라는 사고를 할 수 있을 것이다. 

 

미국은 더이상 경찰국가가 아니다

 

본질에 가까운 대답은 이것이다. 미국은 더 이상 경찰국가가 아니다. 미국은 패권국가이다. 미국은 전 세계에서 압도적인 국방력을 자랑하며 그중에서도 해군력은 압도적인 세계 1위이다. 지정학과 패권 정치를 이해하려면 해군력을 이해하는 것이 가장 중요하다. 흐름을 이해하려면 브레튼우즈 체제를 이해해야 한다. 과거 미국의 달러는 금본위제였다. 그러나, 이 금본위제가 페트로달러로 바뀌면서 미국의 달러는 석유를 기반으로 움직이는 통화가 되었다. 사실 에너지와 지정학 카테고리에 이 내용을 담고 싶었으나 내용이 상당히 방대하다. 개인적으로 추천하는 도서는 피터 자 이한 의 도서들이다. 최대한 요약하자면, 미국은 과거 소련을 견제하기 위해 자유무역을 실시하였고 브렌트우즈는 일종의 안보 무역의 핵심이었다는 것이다. 따라서, 이와 같은 자유무역을 보장해주기 위해 미국은 전 세계적인 경찰국가를 자처했다. 유럽의 국가들은 해군력에 예산을 쓰지 않아도 자유롭게 전 세계의 무역을 할 수 있었다. 미국 덕분에.

 

유럽뿐만 아니라 대부분의 모든 자유민주주의 국가들은 미국이라는 경찰 아래 자유롭게 무역을 할 수 있는 시대였으며 이 덕에 전 세계 여러 국가들은 폭발적으로 성장할 수 있었다. 대표적인 국가가 우리나라 대한민국이다. 우리나라는 미국이 경찰국가로서 존재함으로써 가장 큰 수혜를 입은 나라라 고해도 과언이 아니다. 과거 소련을 견제하기 위해 실시했던 이 자유무역 흐름이 현재는 무효하다는 것이다. 미국은 경찰국가를 자처하며 중국으로부터 기술을 도둑맞았으며, 이슬람 국가로부터 911 테러를 당하였다. 이 뿐만 아니다. NAFTA, WTO GATT와 같은 자유무역 협정의 결과는 어떠한가? 미국의 중산층은 무너졌다. 미국의 중산층 소득이 전부 어디로 갔는지 아는가? 미국 중산층의 소득은 중국의 폭발적인 경제성장의 기틀이 되었다. 제조공장은 모두 중국으로 이전했으며 미국의 제조업을 담당하는 중산층의 소득은 바닥을 쳤다. 

 

도날드 트럼프의 등장은 우연이 아니다. BUY AMERICA는 당연하다. 미국인들은 분노하고 있다. 경찰국가를 자처했으며, 전 세계의 안보와 자유무역을 보장한 결과 중국의 부상과 미국의 하락이었다. 물론, 미국을 대체할 수 있는 국가는 없다. 중국은 절대 미국을 대체할 수 없다. 이에 대한 논리를 펼치려면 지정학과 군사력에 대해서 이야기해야하는데 너무 길기에 추후에 다루겠다. 

 

미국의 신냉전은 공화당과 민주당의 문제가 아니다. 이건 미국의 본질적인 문제이다. 민주당이 되어도 공화당이 되어도 신냉전의 흐름은 지속될 것이다. 즉, 미국이 더 이상 경찰국가 노릇을 하지 않을것이라는 것이다. 이를 잘 보여주는 사실이 미국의 해외 파병 파견 군인 수는 해가 갈수록 역대 최저를 기록하고 있다는 것이다. 즉, 각자도생의 시대라는 것이다. 

 


방산 수주 증가? 일시적이지 않을 것

 

 

 

한화에어로스페이스 (012450) 종목 분석

방산업 리 벨류에이션 속의 중심 한화 에어로스페이스의 앞으로는? 회사소개 한화에어로스페이스는 대한민국 유일의 항공 엔진 제조기업으로서, 독보적인 기술을 바탕으로 세계 시장에서 신뢰

investmoneywithme.tistory.com

국내 방산주 대장격인 한화에어로스페이스의 수주잔고 증가를 종목분석을 통해서 알 수 있었다. 

 

한국항공우주 (047810) 종목 분석

한국항공우주, 방산주의 모멘텀은 언제까지 갈 것인가? 회사 소개 한국 항공우주는 KT-1 기본훈련기, T-50 고등훈련기, 수리온 기동헬기 등 대한민국 항공전력과 안보를 책임지는 기업이다. KF-21와

investmoneywithme.tistory.com

또한, 한국항공우주 또한 수주실적이 증가하고 있는 모습을 확인할 수 있었다. 국내 대형 방산주에서 가장 괜찮은 기업 두 종목을 고르자면 한국항공우주와 한화에어로스페이스일 것이다. 한화에어로스페이스는 선택과 집중을 하고 있는 모습을 보이고 있다. 한화에어로스페으스와 한화는 최근 지배구조를 변화시키며 한화에어로스페이스를 본격적으로 한국형 록히드마틴을 만들려는 모습을 보이고 있다. 

 

 

대우조선해양 한화 그룹 인수합병 이슈 종목 분석

한화의 대우조선해양 인수, 앞으로의 주가는 어떻게 흘러갈 것인가? 21년 만에 주인을 찾은 대우조선의 주인은 한화계열사이다. 이르면 11월에 최종 투자자가 선정되고 내년 상반기에 인수절차

investmoneywithme.tistory.com

대우조선해양의 인수에서 그 의도를 확인할 수 있었다. 물론, 추후 상속문제를 위해서 진행하는 것일 수 있지만 본질적으로 한화에어로스페이스가 대우조선해양을 인수한 것은 대우조선해양의 잠수함 개발 능력을 비롯한 해상 기술력을 가져오기 위함이었다. 단기적으로 수주잔고가 증가하였고 주가가 상승하여 차익매물이 나와 소화되며 주가는 상승과 하락을 반복할 수 있다. 하지만, 본질을 이해하는 것이 가장 중요하다. 결국 본질적으로 글로벌 국방비는 앞으로 더 가파르게 상승할 것이다. 우크라이나와 러시아의 긴장상태. 대만과 중국의 긴장상태. 이 뿐만 아니다. 미국이 경찰국가를 포기한 그 순간부터 유럽과 러시아의 분쟁을 비롯하여 전 세계적으로 국방력을 갖추는 것이 가장 중요한 우선순위가 될 것이다. 

 

글로벌 국방예산 상승에 따른 수주잔고 상승흐름은 지속될 것이다. 길게 본다면 방위산업의 올해 상승은 시작에 불과할 수 있다. 

 


 

 

매주 주말 주식 공부

카카오(035720) 종목분석 해설 밑의 자료를 먼저 꼭 선행해주시고 밑의 글을 참고해주시기 바랍니다. 밑에 자료가 수학책이라면 이번 글은 수학 익힘책이라고 생각하시면 됩니다. (해설지라고 생

investmoneywithme.tistory.com

 

주식에 대한 교육 컨텐츠를 오픈채팅방을 통해서 운영하고 있습니다. 모두 주식에 대해 열의를 가지고 오픈채팅방에서 서로 의견을 공유하는 방입니다. 

 

주말에 오후 6시부터 8시까지 교육을 진행중입니다. 편하게 방문해주세요. 

 

11월 교육 콘텐츠

11월 12일 (토) 당신이 모르는 PER과 PBR
11월 13일 (일) ROE를 어떻게 해석하는지 알고 있는가? 
11월 19일 (토) PER보다 좋은 PGR. PGR을 이해하면 높은 PER도 이해가간다.
11월 20일 (일) PER과 PBR 둘중에 어떤걸 봐야해요? 성장산업과 기간산업
11월 26일 (토) 한국 시장에서의 Low PER 주식 어떻게 바라봐야 하는가?
11월 27일 (일)  복습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