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기업 분석 심화

솔루엠 3분기 실적 발표 분기보고서 정리 및 의견

by 합리적인투자 2022. 11. 8.
반응형
2022년 11월 08일 솔루엠의 분기 보고서가 발표되었다. 솔루엠이라는 기업이 현재 어떤 방향으로 흘러가고 있는지 살펴보자. 

 

 

ESL의 성장 체크

 

우선적으로 필자가 중요하게 생각하는 부분은 기존의 전자부품 사업 (파워모듈, 3IN1보드) 에서 ICT (ESL중심) 로의 매출 비중 전환율이 가장 중요하다. 

 

중요한 이유는 ESL의 비중이 확대되면 확대 될 수록 회사의 성장성이 가파르다는 것이다. 기존의 전자부품 사업은 성장성을 기대하기 어려운 부분이다. 훌륭한 Cash cow의 역할을 하기에 기존 사업의 성장성에 뒷받침이 되는 존재이지만 앞으로 회사가 성장주로서의 Multiple을 받기 위해서는 ESL 사업의 침투력을 체크하는 것이 핵심이다. 

 

솔루엠 2022년 3분기 사업부문별 매출비중

현재 솔루엠의 ESL 부분의 배중은 대략 23.45%이다. 상대적 비교를 위해 2분기 자료를 참고해보자. 

 

2022년 2분기 솔루엠 사업부문별 매출비중

기존의 2분기 솔루엠의 ESL 사업부문의 매출 비중은 20%였다. QoQ 3.45% 증가하였다. 이는 매우 가파른 속도이다.

 

참고로 위의 자료는 누적 기준이다. 

 

2021년 누적 사업부문별 매출비중

 

작년의 경우 21년 매출액 비중은 21%였다. 그러나 주의 깊게 보아야 할 점은 규모이다. 작년 한 해 ESL 관련 매출액은 2,420억 원 수준이었으나 올해 3분기 누적 ESL 누적 매출액 규모는 3,000억 원이다.

 

또한, 3분기 누적에서 2분기 누적을 빼면 실질적인 3분기 ESL 매출액 규모를 추정할 수 있다.

 

3분기 누적이 3,000억이며 2분기 누적이 1,600억 수준이니 대략 1,400억 내외의 ESL 매출이 3분기에 발생한 것이다. 성장세로 보면 어마어마한 수준이다. 왜냐하면 3분기 한 분기 동안 거의 올해 반기 수준의 매출액 규모를 자랑하기 때문이다. 파워모듈 부문에서의 매출도 생각보다 잘 나오고 있기에 현재 솔루엠의 사업은 순조롭게 진행되고 있다고 평가할 수 있다.

 

두 가지 결론.

 

1. ESL 사업부문은 생각보다 성장을 아주 잘하고 있다.

 

2. 기존의 사업영역인 파워모듈 또한 생각보다 나쁘지 않으며 오히려 매출 부문에서는 순조롭게 실적을 기록하고 있다. 

 

생각보다 파워모듈 부문에서 매출이 잘 나오고 있다는 점은 필자가 생각하지 못한 부분이다. 그 이유는 금리인상과 인플레이션으로 글로벌 경기침체로 인해 티비 부문에서의 판매가 악화될 것을 필자는 개인적으로 생각하였으나 생각보다 파워모듈 부문에서의 매출과 이익이 꾸준히 잘 나오고 있다는 점은 대단히 긍정적이다. 

 

그 이유를 찾아보면, 솔루엠은 최근 애플의 신제품 모니터 "스튜디오 디스플레이"에 285와트급 전원 공급장치를 납품하고 최근 수요가 급증하고 있는 서버용 파워모듈의 공급처를 다변화함으로써 수익성 높은 제품들 위주의 비중을 늘려 이와 같은 실적이 나온 것으로 보인다. 

 

추가적인 점수를 줄 수 있는 부분이 있다고 생각한다. 이렇게 탄탄한 기술력과 다변화된 공급망은 현재의 높은 기준금리와 인플레이션 속에서 살아남을 수 있는 기업임을 반증하는 모습이며 또한, ESL이라는 사업부문에서의 성장성까지 가시적이라면 4분기 그리고 내년의 실적을 충분히 기대해도 좋은 상황이라고 생각한다. 

 

 

숫자로 보여주는 성장세 요약본

 

위의 내용을 가볍게 표에서 보여주는 자료이다. 제8기 3분기의 매출액 규모가 이미 작년 그리고 재작년의 수준을 훨씬 뛰어넘는 모습이며 그중에서도 ESL 부문에서의 성장성은 매우 가파르다고 할 수 있다. 지금과 같은 수준이라면 4분기의 ESL 수주와 성장세를 고려한다면 앞으로 충분한 멀티플을 줄 수 있다고 생각한다.

 

3분기 대략 ESL 매출은 1,400억 원을 기록하였다. 현재 누적 3,000억 매출액 규모이다. 성장세를 이어가 4분기에 대략 ESL향 매출이 1600억 이상의 수준이라고 고려 시 2022년 누적 ESL 매출액 규모는 대략 4,500억 원 내외 일 것이다. 작년 ESL 매출은 2,000억 원 수준인걸 고려하면 100% 이상의 성장성을 보여주는 사업이라는 것이다. 

 

해마다 매출액 규모가 두배씩 성장하고 있는 ESL 사업부문이 앞으로의 솔루엠에 더 높은 PER이 책정되어야 할 당위성을 제공한다. 이에 반문하듯, 솔루엠은 최근 주주친화적인 자사주 매입을 100억 원 규모로 진행하였다. 시가총액을 고려 시 상당히 많은 양의 자사주 매입인 것이다. 그만큼 자신 있다는 것이다. 필자가 오너라도 현재의 기업가치는 성장성 고려 시 매우 매력적이라고 판단된다. 

 

연결 재무상태표로 보는 자산현황

 

필자가 중요하게 보는 부분만 체크하고 넘어가겠다. 

 

솔루엠 2022년 3분기 누적 실적과 2021년 누적 자산 비교

가장 중요하게 보아야 하는 부분은 현금 및 현금성 자산의 규모이다. 현금 및 현금성 자산이 520억 수준에서 1,500억 수준으로 가파르게 증가하였다. 유동자산 총계 전체 또한 5,400억 규모에서 9,100억 원 규모로 4,000억 가까이 상승하였다. 

 

요즘과 같은 금리인상과 인플레이션 시점에서 중요하게 보아야 할 부분은 부채이다. 

 

부채의 규모 또한 많이 상승하였다. 작년 유동부채 4,000억 원 수준에서 7,000억 원 규모로 상승하였으며 비유동부채의 규모 또한 상승하였다. 유의 깊게 보아야 할 부분은 장기차입금이 작년 대비 3,400억 이상으로 상승하였다는 점이다. 단기차입금을 보아도 작년 2,000억 수준에서 3,500억으로 1,500억 원 상승하였다. 차입금과 부채규모의 상승은 금융비용의 상승을 야기시키기에 손익에 악영향을 미칠 수 있다.

 

하지만, 솔루엠은 현재 성장이 지속적으로 확인되고 있으며 그러한 성장이 매출액에 반영되기에 규모의 경제를 실현한다면 올바른 레버리징이라고 표현할 수 있다. 즉, 부채를 올바르게 사용하는 것이라고 할 수 있다. 이와 같은 점을 살펴보기 위해서는 이자보상배율을 알아보면 편하다.

 

이자보상배율이란?

 

이자보상배율이란 영업이익에서 이자비용을 나눈 값을 의미한다.

 

등식은 아래와 같다.

 

이자보상배율 = 영업이익/이자비용

 

이자보상배율 해석

 

이자보상배율이 1인 기업은 어떤 기업이겠는가? 이자비용 = 영업이익을 의미한다. 즉, 회사가 버는 돈을 전부 이자를 지불하는 데 사용하는 것을 의미한다. 따라서, 이자보상배율이 높으면 높을수록 해당 회사는 실질적으로 부채로서의 리스크가 적은 기업임을 의미한다. 필자가 중요하게 보는 지표이다. 

 

이자비용을 계산하는 방식

 

순금 융비용 = 이자비용 - 이자수익 

 

이자비용을 다트에서 정확하게 추산하기란 어렵기에 대략적으로 금융비용을 통해서 이자보상배율을 구해보자. 금융비용과 금융원가는 동의어이다. 

 

 

2021년 3분기의 금융비용은 26억 원 규모이다. 2022년 3분기의 금융비용은 60억 원이다. 즉 금융비용이 두배 이상 상승하였다.

 

영업이익은 얼마나 상승하였는지 살펴보자.

 

2021년 3분기의 영업이익은 50억 원이다. 반면에, 2022년 3분기의 영업이익은 240억 수준이다.

 

대략 영업이익이 5배 조금 안되게 상승하였다.

 

21년 3분기 기준의 이자보상배율과 22년 3분기의 이자보상배율을 비교하면 현재의 부채규모의 상승이 솔루엠이 올바르게 부채를 레버리징하고 있는지 아닌지를 알 수 있다.

 

2021년 3분기 이자보상배율 50/26 =  1.92
2022년 3분기 이자보상배율 240/60 = 4

 

즉, 1.92에서 4로 상승하였다. 즉, 작년 3분기는 회사가 벌어들인 이익이 이자의 두배 수준이었던 반면, 현재는 네 배의 수준인 것이다. 종합하면, 솔루엠은 부채를 아주 잘 사용하고 있다는 것이다. 

 


GAME OVER

 

2022년 3분기에서 중요하게 볼 것들은 다 보았다. 금리인상 시기에서 우리가 살펴보아야 할 것은 금리인상시기에도 충분한 체력을 가지고 있는가 그리고 성장성이 지속되고 있는가였다. 첫 번째로 금리인상시기에도 부채비율을 늘린 솔루엠은 오히려 더 큰 영업이익의 상승으로 이자보상배율이 상승하여 올바른 레버리징을 하고 있음을 확인할 수 있었다.

 

두 번째, 솔루엠의 성장성은 확실하다. 그리고 ESL 부문에서의 성장세가 가파르다는 점을 숫자로 확인할 수 있었다. 또한 기존의 모듈사업 또한 높은 기술력을 갖고 있기에 현재와 같은 불황속에서도 수익성 높은 사업부문에서 선별 수주함으로써 매출액 기여도를 올리고 있었다. 

 

세 번째, 충분한 현금흐름으로 유동성 리스크가 걱정하지 않아도 된다는 점. 현재와 같은 마크로 시장에서 매우 중요한 덕목이다. 안정적인 회사이다.

 


마치며

 

본문에서 언급하지는 않았지만 과거 솔루엠과 관련된 글들을 많이 적었었다. 그중에서 고른 이유는 수급이었다. 현재 외국인의 평균 단가는 현재의 주가 대비 매우 높은 편이다. 기관이야 공모주로 돈을 좀 벌었을 수 있더라도 누적 순매수를 보면 외국인이 매우 많이 물려있는 상황이라는 점을 알 수 있다. 또한 반면에 개인투자자들의 누적 순매수는 매우 낮은 편이다. 또한, 기관의 누적 순매수 또한 많은 편이다. 현재 외국인 기관이 물려있는 상황에서 솔루엠은 자사주 매입을 진행하여 호가의 유동성을 더욱 타이트하게 만들었다. 이러한 점은 결국 매물이 쉽게 올라갈 수 있다는 기술적 관점에서도 유의미하다. 

 


솔루엠 분석글 모음

 

 

솔루엠 (248070) 종목 분석

솔루엠 이제는 눈여겨봐야 할 종목, 탄탄한 기존 사업과 경쟁력과 성장성 있는 신사업 솔루엠 소개 솔루엠은 삼성전기 디지털모듈(DM)사업부 내에 있던 파워 모듈과 튜너, 전자 가격표시기 ESL 사

investmoneywithme.tistory.com

 

 

솔루엠 기업분석 심화편

필자는 오늘 솔루엠을 매수하였다. 기존에 가지고 있던 HMM 3,000주가량 전량 매도하였으며 솔루엠 3,000주가량 전량 매수하였다. 솔루엠 차트 분석 솔루엠 차트분석 솔루엠은 내가 현재 생각하는 1

investmoneywithme.tistory.com

 

 

솔루엠 차트 분석

솔루엠 차트분석 솔루엠은 내가 현재 생각하는 1 픽 종목이다. 매수 추천은 하지 않지만 좋은 종목 뭐가 있냐고 물어보면 솔루엠을 말할 것 같다. 아이러니하게 나는 한 주도 들고 있지 않은 주

investmoneywithme.tistory.com


방장이 운영하는 오픈 채팅방 

 

투자/경제 공부 오픈채팅방

오픈채팅방에 보다 많은 시간과 노력을 할애하려고 합니다. 본래 일이 많아서 오후에밖에 시간을 못냈으나 앞으로는 독자님들과 조금더 가까이 소통하고자 오픈채팅방을 위한 독점적인 학습자

investmoneywithme.tistory.com

 

주식에 대해서 진지하게 같이 공부하고 의견을 나누고 싶으신 분들만 입장해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솔루엠 주주분들은 언제나 환영입니다. 저도 주주이기 때문에 같이 의견 공유해요. 

 

 

매주 주말 주식 공부

카카오(035720) 종목분석 해설 밑의 자료를 먼저 꼭 선행해주시고 밑의 글을 참고해주시기 바랍니다. 밑에 자료가 수학책이라면 이번 글은 수학 익힘책이라고 생각하시면 됩니다. (해설지라고 생

investmoneywithme.tistory.com

매주 주말 주식 교육 콘텐츠를 오픈채팅방에서 운영 중입니다. 다가오는 주말부터 시작되니 가볍게 들으며 이해되는 주식 이야기 함께해요.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