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마크로 시장 분석

미국 소비자물가지수(CPI) 발표와 주가상승 (Feat.차트의 중요성)

by 합리적인투자 2022. 10. 14.
반응형

사실

10월 13일 미국 소비자물가지수(CPI) 전년대비

 

미국 실업률 지표

 

10월 13일 미국 CPI 소비자 물가지수가 발표되었다. 전년대비 8.2%의 소비자 물가지수를 기록하였다. 8.2%라는 수치는 사실 굉장히 높은 소비자 물가지수이다. 여전히 인플레이션은 진행되고 있으며 이에 따른 미국 연방준비은행의 긴축이 더욱더 확산될 것이라고 예상된다. 또한 예상외로 미국 실업률은 안정적으로 연착륙하고 있다는 점이 금리인상의 압박을 강화시키고 있다. 

 

시장은 10월 13일 높은 인플레이션을 예상하였고 물가의 압박에 의해 이에 따른 긴장감이 돌고 있던 상황이었다. 10월 13일 CPI지수는 예상대로 높은 수준인 8.2%를 기록하였지만 나스닥을 비롯한 미국의 모든 주식시장은 일제히 상승하는 모습을 보였다. 뿐만 아니라, 한국의 코스피와 코스닥 또한 일제히 급등하는 모습을 보였다. 

 

미국 증시 10월 13일

 

한 가지 알 수 있는 사실은 우리가 모두 예상한 악재는 악재가 아니며 우리가 아는 모든 호재는 호재가 아니라는 점이다. 심지어 현재의 유가 상승분이 반영되지 않은 CPI 지수임에도 8.2%가 나왔다는 사실은 11월의 CPI물가지수는 더 높을 가능성이 높다고 생각한다. 인플레이션이 잡히려면 최소한 6% 아래의 움직임을 보여야 하는데 향후에도 지속적으로 높은 인플레이션 지수를 보일 것이다. 또한, 겨울이 되면 에너지 수요가 증가하게 되고 러시아와 우크라이나 전쟁으로 인해 타이트해진 에너지 수급은 인플레이션의 기름을 부을 것으로 보인다. 이러한 상황 속에서 8월 소비자 물가지수 발표 이후 주식시장의 상승은 아이러니하다.

 

주식시장에서의 거시경제로 흐름을 맞추는것이 매우 어렵다는 사실을 이번에 또 알게 되었다. 

 

결국은 선반영인 것이다.

 

악재라고 생각되어 주가의 움직임을 미리 예측하고 호재라고 생각해서 주가의 움직임을 미리 예측하는 행위 즉 마켓타이밍을 예측하는 모든 행위들은 어렵다. 확률에 기반한 배팅을 할 수는 있다. 하지만, 어디까지나 확률이라는 것을 이해해야 한다. 결국 필자가 가장 중요하게 생각하는 지표는 차트이다. 

 

 

S&P 500의 최근 차트이다. 결국 차트라는 존재는 역동적이며 현재진행형이다. 내가 생각하기에 미래를 예측하는 데 있어 확률적으로 가장 높은 우위를 가져갈 수 있는 최고의 보조지표를 차트라고 생각한다. 호가창과 차트 속에는 주가가 실시간으로 움직이며 매수 플레이어와 매도 플레이어가 함께 움직이는 공간이다.

 

10월 7일 미국의 고용지표가 안정적으로 발표됨에 따라 미국의 나스닥과 S&P는 일제히 하락하였다. 그 이후 연일 지수는 하락하는 모습을 보였으며 10월 13일 소비자 물가지수 발표만 기다리는 듯한 차트 움직임을 보였다. 이후 CPI지수가 높게 나오게 될 경우 지수가 하락할 것으로 보였으나 높게 나왔음에도 미국의 주가지수는 일제히 급등하였다.

 

의견

 

물가는 잡히고 있지 않다. 8.2%면 여전히 인플레이션으로 경제는 허덕이고 있는 상황이다. 과거 7월 CPI 9.1% 나왔을때도 미국의 주식시장은 일제히 상승한 경험이 있다. 어찌 보면 CPI의 날짜가 오면 모든 것이 선반영으로 끝나고 반발매수로 주식시장이 급등하는 것이 하나의 패턴이 아닌가 싶기도 할 정도이다. 

 

향후 CPI는 어떻게 될 것인가?

 

물가는 여전히 고물가이고 유가또한 OPEC 감산 이슈로 고유가를 향해 달려가고 있다. 현재 10월 13일 기준 유가는 89달러로 여전히 고유가인 상황이다. 오늘의 경우 주가 상승과 달러 약세가와 디젤 재고 감소로 인해 유가는 상승하였다. 달러가 약세가 될 경우 달러로 거래되는 유가가 트레이더에게 더욱 매력적인 자산이 되기에 수요를 촉진하고 겨울 에너지 비용 상승 모멘텀이 존재하는 와중에 디젤 재고 감소는 유가의 가격을 상승시킨다.

 

인플레이션이 잡히기 위해서는 고유가와 식량문제가 해결되어야 한다. 

 

식량가격은 여전히 잡히지 않고 있는 상황이다. 

 

유추할 수 있는 점은 앞으로의 경제상황은 스태그플레이션이다. 물가는 상승할 것이며 이를 잡기 위한 금리인상은 자연스러운 수순이 될 것이다. 주식시장은 스태그플레이션 상황에서는 상승하기 어렵다. 그렇기에 현재의 주식시장의 지수는 모두 하락하였으며 언제쯤 이 스태그플레이션이 모두 반영되고 미래의 호재를 선반영 할 수 있을지는 예측하기 어렵다.

 

앞으로 금리는 인상 될 것이고 이에 따라 주가는 우하향 할 가능성이 높다고는 하지만 여태까지의 지수 모습은 이 모든 것을 선반영 한 모습이기에 알 수 없다. 

 

주식투자 지금 해야할 시기인가? 

 

주식투자는 지금 해야할 시기이다. 필자는 현재 적극 매수해야 하는 구간이라고 생각한다. 하지만 와중에 위험한 종목들은 항상 존재한다. 몇 가지 기준을 세우고 매수를 한다면 지금 아주 매력적인 가격대에 도달한 주식들이 많다. 나의 경우 이미 주식비중 100%이다. 주식에 모든 자산을 넣었으며 단순히 시장이 턴어라운드 하기를 기다리고 있는 상황이다. 하지만, 주식 시장을 매수할 때에는 기준이 필요하다.

 

특히 코스피 혹은 코스닥을 매수할때는 미국의 우량주를 매수하는 것보다 더 많은 주의가 필요하다. 코스피에 상장되어있는 기업은 지뢰를 갖고 있는 기업들이 많기 때문이다. 

 

 

주식투자를 시작 할 때 알아야할 첫번째 단계

주식투자를 시작할 때 필요한 첫 번째 단계는 본인의 위험 수용도이다. 투자에서는 이를 "Risk aversion"이라고 칭한다. Risk aversion이란 위험 수용도를 뜻한다. 포트폴리오에 대하여 공부하다 보면

investmoneywithme.tistory.com

필자의 목차에 있는 기업분석법 시리즈를 읽으면서 어떤 주식을 하락장에 매수해야 하는지에 대해 알고 나면 국재 주식매수 방법에 있어서 리스크를 크게 줄일 수 있을 것이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