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종목 분석

현대일렉트릭 주가 분석 (2023년 4월 15일 기준)

by 합리적인투자 2023. 4. 15.
반응형

최근 현대일렉트릭의 주가가 상승함에 따라 이에 관련된 코멘트와 함께 예상되는 주가 시나리오를 적어보려고 한다. 

 

가장 큰 최근의 주가 상승 이유는 

 

수주 잔고가 기존 19억 4,800만 달러에서 26억 3,400만달러로 수주 잔고를 상향 공시하였기 때문이다. 해당 공시가 발표 나기 며칠 전부터 주가는 강한 거래량을 동반한 상승을 가져왔다. 

 

35% 이상의 수주잔고 상승은 해당 기업의 일감이 생각 이상으로 많다는 것을 의미한다. 

 

수주 잔고의 주된 배경은 아래와 같다.

 

탄탄한 배전기 매출을 기반으로 전력기기에서의 큰 수주가 발생한 것으로 보여진다. 그중에서도 북미에서의 노후화된 인프라 교체수요가 맞물려 이와 같은 수주 잔고 증가가 그 주된 배경이다. 

 

북미의 친환경 인프라 투자가 확대 되었고 그에 따라 노후화된 설비 교체 수요가 증가하게 된 것인데 이미 북미의 경우 변압기를 비롯해 기존의 인프라 투자 확대가 필요한 상황이었다. 

 

그중, 전력기기의 교체수요가 현대일렉트릭의 수주 잔고의 증가를 야기한 것으로 보인다.

 

현대일렉트릭의 경우 북미 법인이 존재하며 충분한 CAPA를 가지고 있는 기업이기에 북미발 수주 상승에 직접적인 수혜를 이 입는 기업이다. 

 


4월 14일 기준 하나금융의 현대일렉트릭 리포트에서는 목표주가를 58,000원으로 상향 조정하기도 하였다. 

 

그 근거로 2023 컨센서스 EPS 대비 13배 PER로 58,000원을 제시하였다. 

 

EPS는 4,546원으로 예상되며 그에 따른 EPS를 58,000원으로 제시하였다. 

 

현대일렉트릭의 경우 사이클 산업이다. 한 번의 견조한 수주잔고의 증가는 지속적인 모멘텀으로 작용된다.

 

과거 현대일렉트릭의 분석과 모든 부분이 동일한 상황이다. 

 

 

 

현대일렉트릭 최신 분석

최근 현대일레트릭의 실적이 발표되었고 어닝서프라이즈를 기록함과 동시에 많은 증권사 리포트가 발표되었다. 주당 500원이라는 배당 또한 최근 공시를 통해서 알 수 있었다. 모든 리포트에서

investmoneywithme.tistory.com

 

 

현대일렉트릭 하이투자증권(10/17)리포트 분석

하이투자증권에서 10월 17일에 현대일렉트릭에 관한 신규 보고서를 발행하였다. 중동 등 전력망 투자확대가 수주 증가로 이어져 현대일렉트릭에 관한 긍정적인 리포트가 나왔다. 리포트를 읽어

investmoneywithme.tistory.com

위의 두글에서 언급한 투자아이디어는 여전히 유효하며 그에 상응하게 기업과 산업 시장이 움직이고 있다. 이에 따라 주가는 지속적으로 상승하고 있는 상황이다. 

 

단지 현재 필자가 중요하게 여기는 점은 얼마나 강한 모멘텀이 올 수 있는지에 대한 예측이다. 

 

거래량이 매우 유의미하다는 점이 현재 어느 정도 해당 기업의 주가 모멘텀이 붙을지에 대한 예측을 해야 해당 주가를 예측하기 쉬울 것으로 판단된다.

 

여태까지 현대일렉트릭의 경우 크지 않은 거래량으로 주가의 변동성을 크게 가져갔으며 굉장히 오랫동안 변동성 있는 차트를 그려왔다.

 

매우 유의미한 거래량이 최근 세 거래일에서 발생하였다.

 

특히나, 지난주 금요일의 경우 즉 가장 최근의 캔들의 경우 전날 강한 양봉과 동시에 거래량을 가져왔으면 도지 캔들이 뜨며 약 하락을 해주며 마감해 줄 것을 예측했으나 그런 것과 무관하게 주가는 상승하였고 많은 거래량을 동반하였다. 

 

이 점으로 보아 향후 45,000원의 지지선을 확보했다고 할 수 있을 것 같다.

 

월요일의 움직임이 굉장히 중요할 것으로 여겨진다.

 

몇 가지 케이스를 나눈다면 애초에 조정이 나와주었어야 할 금요일에도 상승하여 지속적으로 조정 없이 상승하거나 거래량이 적게 나와주며 약보합이 나와줄 수 있다. 거래량을 강하게 동반한 대규모 하락은 어려울 것으로 판단된다.

 

만일 위의 두 가지 케이스가 나오게 되어준다면 주가는 손쉽게 50,000위에서 거래될 것으로 예상된다.

 

벨류 측면에서 본다면 해당 주가는 54,000원 고지까지 충분히 도달할 수 있을 것으로 여겨진다.

 

현재의 시가총액은 대략 1조 7,000억에 주가는 47,5000원이다.

 

대략 15%가량 상승해 주게 되면 주가는 54,000원이 되며 주가는 시가총액은 어렴풋이 2조가 될 것 같다. 

 

해당기업이 굉장한 규모의 사업을 하는 기업이 아닌 사이클 산업이기 때문에 그리고 성장 사업으로 아직까지는 벨류를 받을 수 없다고 가정한다면 영업이익 기준 멀티플 10배 정도가 적당한 수준이라고 필자는 생각한다. 

 

올해의 경우 수주잔고는 지속적으로 상승할 것으로 보이고 이에 따른 실적 개선은 확실해 보이며 컨센서스 상방을 고려 시 영업이익 2,000억은 가볍게 넘길 것으로 보이며 올해 영업이익의 경우 대략 2,200억에서 2,400억 수준을 예상할 수 있는 상황이다.

 

그에 해당할 경우 시가총액 2조에서 2.4조까지도 긍정적으로 바라볼 수 있는 상황이다. 

 

그 경우의 주가는 76,000원까지의 상승 가능성이 열려있다고 판단 가능하다. 

 

그러나, 필자의 경우 76,000원까지 상승하는 것은 벨류상 가능하다고 판단하지만 쉽지 않다고 판단한다. 

 

또한, 그 지점에 도달하게 될 경우 결과적으로 지속적으로 우상향 하는 재료가 존재하거나 배당에 관한 재료가 존재하지 않는 이상 누가 먼저 나오는지에 대한 눈치싸움이 지속될 것으로 판단된다.

 

60,000원 부근까지 도달하게 될 경우 그전에 점차적인 분할매도를 통해서 타 종목으로 이전하는 것이 현명하다고 판단된다.

 

저번주 금요일의 경우 필자는 보유하고 있던 현대일렉트릭의 주식의 20%가량 매도하였다.

 

47,000원에서 일차적인 매도를 하였다.

 

평균단가가 20,000원인 것을 고려하면 만족할만한 매도 타점이었다고 생각하며 주가가 지속적으로 상승하게 된다면 향후 또다시 매도시점을 파악하여 매도할 것 같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