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종목 분석

현대일렉트릭 최근 동향 (ESS 수주 + GE 해상풍력 동맹)

by 합리적인투자 2022. 12. 1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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필자는 현대일렉트릭과 솔루엠 총 두 종목에 비중 투자 중인 투자자이다. 그중에서도 현대일렉트릭을 현재 1년 조금 넘게 보유 중이다. 지속적으로 투자하고 있는 기업과 관련한 뉴스에 대한 분석글을 올리고 있으니 참고하고 싶다면 블로그에 해당 종목의 다른 글도 참고하기를 바란다. 


최근 동향

 

뉴스 헤드라인으로 현대일렉트릭의 지금 상황을 파악해보자.

 


 

 

 

현재 기존 사업부분에서의 산업 전반의 호황은 자명한 사실이다. 배전기 산업과 변압기 관련 인프라 투자를 비롯해서 폭발적으로 증가한 수주잔고를 비롯해 수익성 높은 수주를 통해 전년대비 1,000% 넘는 영업이익이 상승하였다. 

 

 

현대일렉트릭 하이투자증권(10/17)리포트 분석

하이투자증권에서 10월 17일에 현대일렉트릭에 관한 신규 보고서를 발행하였다. 중동 등 전력망 투자확대가 수주 증가로 이어져 현대일렉트릭에 관한 긍정적인 리포트가 나왔다. 리포트를 읽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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ESS

 

배전기와 변압기는 현재 전 세계적으로 늘어나는 인프라 투자에 의한 호재로 인해 지속적으로 안정적이고 성장성 있는 고수익을 담보할 것이다. 

 

중요한 점은 현대일렉트릭의 신사업 ESS에서 유의미한 매출이 발생했다는 점이다. 과거 현대일렉트릭은 단순히 전력설비 회사로 벨류를 적용받았으며 기업의 펀더멘탈을 전력설비로 평가받았다. 하지만, 이번 공공 ESS사업에서 기술력으로 창사 최대 ESS 수주를 했다는 점은 해당 회사가 타 전력설비보다 더 높은 성장성을 가진 기업이라는 것을 증명함과 동시에 투자자 관점에서는 더 높은 벨류를 줄 수 있다는 점이다. 

 


특히나 내용을 살펴보면 더 인상적이다. 저가 출혈경쟁에 빠졌던 ESS 시장에서 기술력으로 가격을 뒤집었기 때문이다. 이번 현대일렉트릭은 ESS를 구성하는 주요 기자재 세 가지를 공급하며 설계, 시공, 조달까지 일괄 수행하는 토털 설루션을 제공한다. LG전자가 현대일렉트릭보다 대략 36억 원 낮은 입찰가를 제시하였으나 그 보다 더 비싼 현대일렉트릭이 입찰되었다는 점은 업계에서 현대일렉트릭의 ESS 기술력을 높게 평가한다는 반증이다. 

 

이 같은 결과에는 과거 ESS 강자 플라스포 인수를 통한 PCS기술력 향상이 큰 장점이 되었다. 이에 한전은 더 적은 비용으로 큰 효과를 볼 수 있기에 한전이 현대일렉트릭을 낙점한 이유이기도 하다. 

 


해상풍력

 

현대일렉트릭은 GE리뉴어블 에너지의 초대형 해상 풍력터빈 '할리 아드-X'의 국내 생산기지를 구축하는데 협력할 예정이다. 해당 제품의 핵심 부품인 나셀 생산을 시작으로 국내 공급망을 단계적으로 나아가겠다는 계획이다. 현대 일렉트릭이 나셀 생산을 전담하며 타 기자재와 부품 국산화를 담당할 예정이다.

 

글로벌하게도 수주활동에 나설 예정인데 이를 돕기 위해 조인트벤처도 설립할 예정이라고 한다. 투자의향서(LOI)를 함께 체결하였으며 두 회사가 해상풍력과 전력발전분야에 모두 두각을 나타내는 만큼 타 회사 대비 경쟁력 있는 모습을 보일 것으로 에상된다. 

 


벨류에이션 점검 

 

현재 올해의 잠정적인 당기순이익은 1,153억원 수준을 기록할 것으로 예상된다. 올해 1분기부터 4분기까지의 영업이익의 증가폭을 보면 놀라운 수준이다. 올해 영업이익 1분기에 167억 원을 기록하였으나 3분기와 4분기의 경우 378억 원과 404억 원을 기록할 것으로 보인다. 현재 업황은 갈수록 좋아지고 호재가 많은 상황이다. 내년의 영업이익은 올해 4분기 그 이상을 지속적으로 분기마다 기록해 줄 것으로 필자는 개인적으로 생각한다. 

 

이유는 이전의 분석글들에도 언급했지만, 현재 시장의 논리는 경기침체이다. 경기침체에 따른 인프라 투자확대가 현재의 논리이다. 그 이유로는 지금 시장은 금융정책을 완화할 수 없다는 점이다. 따라서 케인즈 주의로 투자를 확대함으로써 경기침체에서 벗어나려 하고 있으며 그러한 대표적인 사례가 사우디의 네옴 시티와 미국의 IRA법안 등에서 찾을 수 있다. 현재의 글로벌 경기 상황은 양극화를 달려가고 있다. 에너지 국가들을 제외한 대부분의 국가들은 심각한 경기침체로 인한 고용 악화가 이미 가시화된 상태이며 이와 같은 흐름은 향후 장기간 지속될 예정이다. 적어도 내년의 경기침체는 기정 사실화되었으며 현재도 이와 같은 모습을 보이기에 인프라 투자 확대에 따른 수혜는 현대일렉트릭은 지속될 것으로 보인다.

 

그렇다면, 실적을 어느정도로 추정해야 할까? 4분기 400억의 영업이익을 예상할 수 있다면 앞으로 내년의 네 개의 분기도 400억 혹은 그 이상의 실적을 기록할 수 있을 것으로 보인다. 이와 같은 이유는 현재 현대 일렉트릭의 각 사업부문별 수주잔고와 그 수주가 선별되었다는 사실을 통해 알 수 있다. 그렇다면, 필자는 내년의 영업이익을 1,600억에서 2,000억 사이로 가정할 수 있을 것으로 보인다.

 

현재의 시가총액은 1조 5,000억원 수준이다. 

 

올해를 기준으로 PER대략 13배 선에서 거래되고 있다. 현재의 주가는 미래의 실적을 반영한다. 현대 일렉트릭이 얼마나 미래의 현금흐름을 현재화하여 주가로 보여주는지는 알 수 없다. 하지만, 1,600억에서 2,000억 사이의 실적에 벨류를 13배 가정하면 시가총액은 대략 2조에서 2조 6천억까지도 기대할 수 있는 상황이다. 추가적으로 풍력사업과 ESS에서도 두각을 지속적으로 내어 성장성을 증명할 수 있다면 15배 수준의 벨류도 가능하다고 생각한다.

 

15배의 벨류를 고려하면 2조 4천억에서 3조 수준까지도 가능하다. 벨류를 통해 알 수 있는 주식의 가격 Range를 구하자면

 

PER 13배 미래의 현금흐름을 기준으로 할 경우

 

56,000 ~ 73,406

 

PER 15배가 가능한 경우

 

67,760 ~ 84,000

 

이렇게 나올 수 있다.

 

물론 희망적인 사항이다. 주식 시장을 단순하게 벨류에이션으로만 접근하기에는 매우 복잡하기에 단순히 숫자를 통해서 우리가 추정할 수 있는 범주가 이정도라는 사실을 인지하는 것인 편리할 것이다. 


최근 주가가 차익실현을 통해 하락한 뒤에 다시한번 주가가 반등에 성공하였다. 기관과 외국인 연기금이 차익실현과 매수를 번갈아 진행하며 주가를 차츰차츰 위로 올리고 있다. 현재 개인의 물량은 거의 존재하지 않는 수준인 주식이다. 즉, 거래량이 강하게 실린 기관의 대량 매도가 나오게 될 경우 해당 주식의 주가는 무너질 가능성이 있다. 코스피의 경우 주식의 실적과 관계없이 수급에 따라 움직이거나 모멘텀에 따라 움직이는 경우가 강하다. 

 

주식은 결국 내재가치에 수렴하는 성향이 있다고들 말하나 코스피 시장에서는 잘 적용되지 않는 부분들도 많기에 우리는 현재 주가가 내재가치를 반영한 것인지 아니면 그 이상으로 오른 건지를 파악할 필요가 있다.

 

내재가치는 현재로서는 적당한 수준이라고 판단된다. 올해의 실적을 기준으로 PER13배 수준에 수렴하고 있는 모습을 보이고 있다. 경기민감주 성향을 가진 섹터이기 때문에 해당 종목이 실적이 지속적으로 상승한다고 하더라도 높은 벨류를 주기란 쉽지 않아 보인다. 그렇기에 ESS에서의 성장성을 지속적으로 보여주어야 하나 그것이 전체적인 현대 일렉트릭이라는 기업의 벨류에 큰 영향을 미치기까지는 시간이 오래 걸릴 것이라고 판단된다. 따라서, 전력 관련 설비 종목으로 판단하는 것이 현명해 보인다. 

 

따라서, 일차적으로 시가총액 2조부근해서의 매도를 고려해 볼 만 하나, 내년 1분기와 2분기 실적이 지금과 같이 지속적인 성장세를 보여서 내년 어닝서프라이즈를 기록하게 된다면 추가적으로 홀딩할 수 있는 근거가 될 것으로 보인다. 실질적으로 그러한 어닝서프라이즈와 성장세가 예상된다면 주가는 미리 선반 영하여 추가적으로 상승할 것이고 내후년에도 지속적으로 성장 가능한 구조인지 파악하는 것이 중요할 것으로 보인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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안녕하세요 방장 돈에 관하여입니다. 블로그로 컨텐츠를 만들고 오픈 채팅방에서 교육과 동시에 함께 주식시장에 대해서 공부하는 커뮤니티를 만들어가고 있습니다. 최근 들어서 방이 커짐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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