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산업 분석

주식투자자가 산업분석을 해야하는 이유

by 합리적인투자 2022. 10. 29.
반응형

주식투자자로서 산업분석을 해야 하는 이유는 무엇일까?

 

결국 산업분석에서 중요한 점은 미래의 당기순이익의 증가가 어떻게 진행될 것인지를 이해하는 것이다. 그리고 이해한 산업분석을 바탕으로 해당 시장의 미래를 예측하는 것이다. 반도체든 건설 산업이든 어떤 산업을 분석하든 우리는 전공자 수준의 지식을 갖기란 쉽지 않다. 반도체 혹은 제약 관련 산업 분석에서 특히 그렇다. 우리는 전공자가 아니기에 깊게 이해할 수 없고 깊게 이해할 필요도 없다. 

 

그렇다면 무엇을 어떻게 산업분석 하라는 것인가?

 

우리는 기본적으로 숫자에 집중해야한다. 자세하게 말하자면 수요와 공급. 수요와 공급에 대해서 예측할 수 있어야 한다. 전 세계 시장의 수요가 공급을 앞지르게 되면 결과적으로 가격이 상승하게 되며 가격이 상승하면 스프레드가 개선된다. 스프레드가 개선되면 이익률이 증가하게 된다. 이익률이 증가하게 되었는데 실적이 더욱더 가파르게 성장하려면 매출액이 증가해야 한다. 이 같은 매출액이 증가하기 위해서는 해당 기업의 CAPACITY가 증가했는지 가동률이 어떤지를 살펴야 한다.

 

요약하면 이렇다.

 

산업분석을 해당 산업의 수요와 공급에서 수요가 압도적으로 증가하여 가격 스프레드가 벌어지게 되면 이익률이 올라가고 기업의 캐파가 크다면 매출액이 증가하여 이익이 증가하게 되고 결과적으로 EPS가 상승하게 된다. 

 

산업분석은 이 과정에서 첫 번째 단추인 수요와 공급을 이해하기 위한 도구이다. 

 

그렇다면 어떤 식으로 우리가 분석할 때 어떤 것을 중점적으로 보아야 할까?

 

우리는 핵심 변수에 대해서 집중적으로 분석해야 한다.

 

핵심 변수란 Key driver를 의미한다. 동행 변수로 이해할 수 있다. 예를 들어보자. 실업률 추이의 경우 동행 변수는 노동 참여율이다. 우리는 노동참여율을 통해 실업률 추이를 거시경제에서 예측할 수 있다. 컨테이너 해운회사의 매출액 동행변수는 SCFI운임지수이다. 삼성전자의 매출액은 D램 가격이 동행 변수인 것처럼 우리는 이런 동행 변수에 집중해야 한다. 물론 상관계수(Correlation coefficient) 값이 1인 경우도 있지만 위에 언급한 D램 가격은 삼성전자의 일부 매출에 영향을 미치기에 동행 변수가 1이 될 수 없다. 반면에, SCFI 해상운임지수는 HMM과 같은 회사의 동행 변수의 상관계수 값은 1에 가까울 것이다. 왜냐하면 HMM의 컨테이너 매출은 90% 이상을 차지하기에 r값은 0.9 이상일 것이기 때문이다. 

 

그렇다면 핵심 변수 즉, 동행 변수를 이해하기 위해서 우리는 산업분석을 해야 한다. 

 

단계별로 나누어야 한다. 바텀업 방식이 있고 탑 다운 방식이 있을 수 있다. 산업 전체에서 더 크게 보면 마크로 시장 전체에서 산업 시장으로 내려가는 식으로 하는 것을 탑다운 방식이며 바텀업은 말 그대로 회사의 상품에서 시작해서 산업으로 올라가는 방식을 뜻 한다. 필자의 경우 적당한 수준의 탑다운을 선호한다. 

 

첫 번째 단계, 

 

개별종목 분석을 할지 산업 전체를 볼지를 결정해야 한다. 개별 종목을 분석한다고 가정하면 해당 회사의 매출액의 출처를 알아야 한다. 매출액이 주로 어디서 발생하는지 이해해야 한다. 현대중공업의 경우 매출액의 대부분은 배를 판매하여 수익을 얻는 모델이다. 그렇다면 그 배의 가격을 알기 위해서 어떤 지표를 보아야 하는지 알아야한다. 선박 산업의 경우 클락슨 리서치에서 나오는 신조선가 지수를 우선적으로 보아야한다. 그러나, 이 신조선가지수에 영향을 미치는 변수들이 존재한다. 첫번째로, 운임지수이다. 운임지수가 높아 해운회사들의 호황이 예상되면 그 호황으로 해운회사들은 선박회사로부터 배를 구매한다. 배를 구매하려는 수요가 증가하기에 신조선가가 올라간다. 그런데 여기 한가지 더 변수가 있다. 해운회사들은 곧장 배를 구매하지 않고 중고선을 먼저 구매한다. 그렇기에 중고선가가 먼저 상승한 뒤 신조선가가 오르게된다. 따라서, 선박회사의 경운 운임지수, 중고선가, 신조선가를 모두 이해해야한다. 

 

요약하자면, 해당 산업의 매출액의 출처를 나타내는 지표를 분석해야 한다. 그리고 그 지표의 수요와 공급의 키 플레이어를 이해해야 한다. 그 뒤 그 키플레이어가 앞으로의 미래를 고려할 때 수요과 초과할지 공급이 초과할지를 이해해야 한다. 그래야지 그 지표를 이해할 수 있다. 

 

두 번째 단계 

 

첫 번째 단계는 무엇을 본 것 같은가? P 가격을 본 것이다. 즉, 가격의 상승과 하락을 예측할 수 있는 산업분석을 해야 한다고 강조한 것이다. 가격이 상승하면 순이익이 상승하는가? 반은 옳은 말이지만 반은 틀린 말이다. 한 가지 더 보아야 한다. 그것은 비용이다. 우리는 비용을 보아 가격과 비용의 스프레드를 읽어내야 한다. 그렇다면 해당 산업에서 제품 생산에서 원가의 출처를 이해해야 한다. 다시 선박산업으로 가자. 선박산업에서 강재 가격은 매우 중요한 변수이다. 과거 1년 전 한국조선해양은 철광석 가격 급등으로 인한 후판 가격 상승으로 신조선 가격이 상승했음에도 불구하고 포스코와 매우 불리한 협상으로 충당금을 지불했다. 이에 주가는 곤두박질 첬으며 투자자는 큰 손실을 입었다.

 

이 같은 손실을 입지 않으려면 어떻게 해야 할까? 가격의 상승? 물론 중요하다. 신조선 가는 계속해서 증가하고 있었다. 그렇지만, 철광석 가격과 원자재 가격의 상승을 우리가 리스크로 산정하지 않고 투자하게 되면 주가의 하락에 인한 피해를 투자자가 겪어야 한다. 이는 결국 큰 손실로 이어지게 된다. 따라서, 우리는 투자를 할 때 Price와 Cost에 대한 분석이 필요하다. 

 

세 번째 단계

 

첫 번째 단계와 두 번째 단계를 마치게 되면 우리는 산업분석을 통해 무엇을 알게 될까? 변수를 모두 통제할 수 있다는 사실을 알 수 있다. 우리가 통제할 수 없는 변수는 물론 존재한다. 예를 들면, 전쟁 시장 전체의 충격과 같은 존재들이다. 이러한 점은 우리가 파월의 마음을 다 알 수 없고 연방준비은행의 생각을 100% 읽어내기 어렵기에 우리가 통제할 수 없는 변수들이다. 그렇지만, 적어도 산업분석을 통해 통제할 수 있는 변수들이 무엇인지 알아냈다. 그렇다면 통제할 수 있는 변수와 통제할 수 없는 변수들을 나누어 시나리오를 분석해야 한다.

 

시멘트 사업분석에서 알 수 있었듯이 마지막에 시나리오를 분석해놨다. 

 

 

시멘트 사업 이해하기

한국의 시멘트 산업 자원이 부족하다고 알려진 한국과 같은 국가에도 풍부한 자원이 있다. 그것은 석회석이다. 강원도 남쪽과 충청남도 북쪽에 석회석이 풍부했고 시멘트 사업은 일제강점기 시

investmoneywithme.tistory.com

 

마지막에 보면 몇 가지 경우의 수를 나누어서 우리는 해당 주식을 시나리오를 통제할 수 있었다. 여기에 추가적인 시나리오 분석도 가능하고 대외 변수에 따라서 지속적으로 시나리오가 변경되곤 한다. 그렇지만, 우리가 통제할 수 있는 시나리오를 나누는 과정이 필요하다.

 

네 번째 단계 

 

시나리오에 대한 확률을 부여해야 한다. 이제 각 시나리오에 대한 경우를 나누었으면 확률을 부여할 때이다. 확률적으로 어떤 시나리오가 더 높은지 그때부터 우리는 더 큰 마크로 시장과 원자재 시장에 대한 통찰이 필요하다. 이때 우리가 이해해야 할 분야는 때론 지정학과 에너지시장 정치를 이해해야할 수 있다. 여러 가지 대외적인 상황에 대해서 이해하고 어디가 더 높은 확률로 이어질지 우리는 통찰해야 한다. 주식투자의 묘미는 여기서 나온다. 이 시나리오를 나눈 뒤에 확률을 부여하고 그 확률 시나리오에 따라 우리는 행동하는 것이다. 이제 이 과정이 끝나면 기업분석이 들어가는 것이다.

 

 

기업 분석

주식투자 어떻게 해야 할까? 기업을 분석하는 이유는 내가 겪을 수 있는 손실을 크게 줄여 놓는 것이 중요하다. 주식투자를 해오면서 크게 돈을 벌기도 하며 잃어보기도 하였다. 필자의 경우 코

investmoneywithme.tistory.com

기업을 분석한 뒤에 우리는 기술적으로 차트와 호가창에 대한 분석을 실시해야 하며 그 뒤에 차트적인 접근으로 기술적인 대응을 할 수 있어야 한다. 이러한 복잡하고 촘촘한 과정을 통해서 주식투자가 이루어지는 것이다.

 

마치며 

 

돌아와서 산업분석은 왜 해야 할까? 이 일련의 과정에서 큰 부분을 차지하는 것이 산업분석이기 때문이다. 산업분석을 해야지 우리가 적어도 시나리오를 정해놓고 확률을 정할 수 있다. 물론, 이러한 과정들은 모두 시장에 반영되어있기에 차트만으로 매매를 하는 것도 어쩌면 방법이다. 하지만, 필자는 경제와 산업 경영에 대해 공부하는 것 또한 주식투자의 또 다른 묘미라고 생각하기에 산업분석을 하는 것을 즐긴다. 산업분석은 비단 주식투자뿐만 아니라 전 세계 경제 흐름에 대한 이해와 식견을 넓히기에 지식을 향유하는 행위로써 내게 즐거움을 준다. 

 

요약하자면 이렇다,

 

산업분석은 주식투자를 위한 중요한 도구라는 것이다.

 


 

 

블로그 돈에 관하여 오픈채팅방 오픈

돈에 관하여 오픈 채팅방 오픈 안녕하세요 블로그 돈에 관하여를 운영하는 방장 합리적인 투자자입니다. 투자에 관한 커뮤니티를 만들고 싶어서 오픈 카카오톡방을 개설했습니다. 현재 주식으

investmoneywithme.tistory.com

 

반응형

댓글